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국가 지정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한양발달의학센터

연구

청소년 및 초기 성인기 발달장애인에서의 성 문제 행동 실태조사

관리자 2019-12-13 10:28:33 조회수 1,011

청소년 및 초기 성인기 발달장애인에서의 성 문제 행동 실태조사

: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에서는 만 13세에서 30세 사이의 청소년 및 초기 성인기의 발달 장애인(지적장애, 전반적 발달 지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자녀들의 성 문제 행동에 대한 실태 조사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발달 장애인은 장애의 특성으로 인해, 성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제한적이며 적절한 사회화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발달 장애인은 미묘한 성적 뉘앙스와 관련된 문제나 미성숙한 성적 행동을 비롯한 성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Blasingame, 2018), 이러한 발달 장애인의 취약성은 성폭력 피해 및 가해 모두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신경백, 이영준, 김경란, 김현정, 송동호, 2012; 이해경, 김혜원, 2009). 발달 장애인의 다양한 성 문제 행동 특성과 더불어 위험 및 보호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향후 개입에 매우 중요하지만(Beech, Friendship, Erikson, & Hanson, 2002; Blasingame, Creeden, & Rich, 2015; Harkins & Beech, 2007; Harris & Tough, 2004), 국내에서는 관련한 연구가 매우 제한적인 실정입니다.

이에 성 문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는 청소년 및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발달 장애인을 자녀로 둔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성 문제 행동 특성 및 이에 대한 위험 및 보호 요인을 탐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발달 장애인의 성 문제와 관련한 평가, 교육 및 개입 방법을 모색하고자 계획 중입니다.

 

연구 참여에 관심이 있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로 연락 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연구원: 손은영, 고그림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책임자: 김소정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심리전문가)

주소: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1, 한양대병원 동관 1003호 임상심리실

연락처: 02-2290-8429, lynn9298@naver.com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