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센터소개

국가 지정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한양발달의학센터

센터장 인사말

한양발달의학센터는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인 특성과 요구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지원
자해·공격 등 행동문제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곤란을 겪는 발달장애인을 전문적으로
지원
하기 위한 시범 사업을 운영하는 거점병원 지정을
2016년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았습니다.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거점병원은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의료접근성 제고 및 문제행동 관련 발달장애인 다빈도 질환, 문제행동의 원인이나 개입과정에서 발견된 질환의 치료지원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동발달증진센터은 자해·공격 등 행동문제를 보이는 발달장애인에 대한 행동치료지원계획 등의 수립과 그에 따른 지원, 행동문제 중재 등과 관련한 가족, 발달장애인 관련 교육·복지시설 등 종사자에 대한 교육,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의료접근성 제고, 행동치료지원 전문가 양성 및 전문 연구 등을 그 기본 사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양발달의학센터은 2014년부터 병원 내에서 소아정신건강의학과, 소아재활의학과, 소아청소년과를 중심으로 다학제적으로 클리닠을 운영해 왔고, 이것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로부터 거점병원 지정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설립 지원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더 나아가 대학 내에서 교책연구센터로 지정받아 병원 내 진료뿐 아니라, 관련 분야 (공과대학 등)와 함께 연구 활동도 활발하게 해오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많은 관련 기관 및 시설, 부모 연대 등과도 연계, 협력하여 다양한 대외활동도 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발달장애 거점병원 지정 및 행동발달증진센터 설립이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양발달의학센터은 선도적으로 병원 내 행동발달증진센터의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며, 또한 거점병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서 발달장애인 및 가족들의 안녕 및 삶의 질 향상, 관련 기관 및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 더 나아가 관련 분야와 관련한 연구 개발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우리 센터는 다학제적 접근을 기본으로 연계, 협력을 통해 이러한 수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한양대학교병원 발달의학센터장 안 동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