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가진단(M-CHAT-R)

자가진단(M-CHAT-R)

자녀의 연령이 30개월 이상인 경우는 30개월 이전을 기준으로 회상하셔서, 다음의 질문들에 그 때를 기준으로 “예” 또는 “아니오”로 답해주십시오.
대상자의 연력이 16~30개월 사이인 경우는 현재를 기준으로 다음의 질문들에 “예” 또는 “아니오”로 답해주십시오. 일반적인 행동 특성을 고려하여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질문에 나타난 행동이나 특성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형태가 아니라 한 두 번 정도 나타나는 경우라면, “아니오”에 표시해 주십시오.
모든 질문에 “예” 혹은 “아니오”중 하나만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하기
1.

방 안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는 것을 가리키면 아이가 그것을 쳐다보나요? (예, 장난감이나동물을 가리키면 아이가 그것을 쳐다보나요?)

2.

아이가 혹시 청각장애가 있는지 의심해본 적이 있나요?

3.

아이가 흉내내기 혹은 가상놀이를 하나요?
(예, 빈 컵을 들고 마시는 척 하거나 전화기를 들고 통화하는 척 하거나 인형에게 음식을 먹이는 시늉을 하나요?)

4.

아이가 어딘가에 올라가는 것을 좋아하나요? (예, 가구나 놀이기구 또는 계단)

5.

아이가 자기 눈 가까이에서 손가락을 이상하게 움직이는 행동을 하나요? (예, 눈 앞이나 근처에서 손가락을 튕기는 듯한 행동을 하나요?)

6.

아이가 뭔가를 요구하거나 도움을 청할 때 손가락으로 가리키나요? (예,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먹을 거나 장난감을 가리키나요?)

7.

아이가 자신이 관심이 있는 것을 보라고 손가락으로 가리키나요? (예, 하늘에 날아가는 비행기나 길에 있는 큰 트럭을 가리키나요?)

8.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이나요? (예, 다른 아이를 쳐다보거나 미소 짓거나 다가가나요?)

9.

아이가 뭔가를 보여주기 위해 가지고 오거나 들어 올리나요? (예, 도움을 청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관심을 공유하기 위해서 꽃, 인형, 또는 장난감 트럭 등을 보여주나요?)

10.

아이의 이름을 부르면 아이가 반응하나요? (예, 아이 이름을 부르면 아이가 쳐다보거나 말이나 옹알이를 하거나, 또는 하고 있던 것을 멈추나요?)

11.

아이를 보고 웃으면 아이가 따라서 웃나요?

12.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나는 소음에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나요? (예, 청소기 소리나 큰 음악 소리를 들으면 소리를 지르거나 우나요?)

13.

아이가 아무것도 잡지 않고 걷나요?

14.

아이한테 말을 하거나 같이 놀거나 옷을 입혀줄 때 엄마와 눈맞춤을 하나요?

15.

아이는 엄마가 하는 것을 따라 하려고 하나요? (예, 바이바이, 손뼉치기, 엄마가 내는 우스꽝스런 소리 등을 흉내 내나요?)

16.

엄마가 뭔가를 보려고 고개를 돌리면 아이는 엄마가 무엇을 보는지 돌아보나요?

17.

아이는 엄마가 자기를 보도록 하나요? (예, 칭찬을 받고 싶어 엄마를 쳐다보거나, “봐” 또는 “나 봐”라고 하나요?)

18.

아이한테 뭔가를 하라고 말로 지시할 때 아이가 이해하나요? (예, 손가락으로 가리키지 않고 말로만 “의자에 책 갖다 놓아” 또는 “수건 좀 가져와”하면 그 말을 이해할 수 있나요?)

19.

뭔가 새로운 일이 일어나면 아이가 엄마의 반응을 보려고 엄마의 얼굴을 쳐다보나요? (예, 아이가 들어보지 않은 이상한 소리를 듣거나, 새로운 장난감을 보면, 엄마 얼굴을 쳐다보나요?)

20.

아이가 움직이는 활동놀이를 좋아하나요? (예, 그네처럼 흔들어주기 또는 무릎에 올려서 튕겨주기를 좋아하나요?)

Copy right 2009 Diana Robins, Deborah Fein, & Marianne Barton
Translation 2014 Gyung Hun Hong, Soo-Jin Kim, & HyeKyeung Seung
자가진단(M-CHAT-R)

총 점 : 0

자폐아 가능성 낮습니다.